본문 바로가기

Spring

강의 들으며 스프링 다시 시작!

수업때 스프링 수업을 들었지만 다시 혼자 해보려고 하니 부족함을 많이 느껴 강의를 결제하게 되었다!

 

스프링이란?

java의 web frame work로 java 언어를 기반으로 java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래밍 틀이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중복 코드도 나오기 마련인데 spring은 이런 중복코드의 사용률을 줄여주고, 비즈니스 로직을 더 간단하게 해줄수있다.

스프링을 사용하면 다른 사람의 코드를 참조하여 쓰기 편리한데 이말의 의미는 오픈소스를 좀 더 효율적으로 가져다 쓰기 좋은 구조라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스프링이란 자바 기술들을 더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오픈소스 프레임 워크이다.

 

프레임 워크란?

프레임워크(Framework)는 말 그대로 '뼈대', '골격'이다.
집을 지을 때 튼튼한 뼈대가 중요한 것처럼 앱 개발에도 전 과정을 아우르는 골격이 필요하다.

프레임워크는 하나의 시작점이자 개발 방식으로, 개발자들의 개발 속도와 편의성을 증진시켜준다.

 

예전에는 스프링 프로젝트를 밑바닥에서 만들었으나 이제는 스프링 부트를 기반으로 손쉽게 스프링 프로젝트를 만들수있게 되었다.

 

start.spring.io 사이트에 들어가서 원하는 스프링 프로젝트를 손쉽게 만들수 있다!

 

Project는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가져와서 빌드하고 생명주기를 관리해주는 툴이다!

maven과 gradle이 있는데 과거에는 maven을 많이 사용하였지만 요즘은 gradle을 많이 사용한다고 하니 나 역시 gradle-groovy로 선택

 

Spring Boot 버전 선택

snapshot은 완성된게 아니라고 아직 만들고 있는 버전!

정식 릴리즈 중에 가장 좋은 버전으로 선택쓰!

(하지만 잘못된 선택이였다.. 이유는 아래..)

 

Project Metadata 

Grop은 기업 도메인 명을 적어준다 하지만 우리는 그냥 편한걸로 나는 그냥 com.example로 기본 설정을 따라갔다!

Artifact 빌드되어 나올때 나오는 결과물 (프로젝트 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나는 그냥 spring으로 지어주었다!)

나머지는 그냥 기본 설정 그대로하고

 

Dependencies  가 중요!!

어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쓸거냐를 정해주는 것인데 spring web과 thymeleaf를 추가해주었다!

 

이렇게 설정을 끝마치고 하단 왼쪽에 있는 GENERATE를 눌러주면 압축파일이 하나 만들어 지는데 그걸 자신이 원하는 경로에 압출을 풀어주고 인텔리제이를 켜줍니다!

 

IntelliJ 접속 후 Open Project를 클립하여 압축파일을 푼곳을 찾아가 build.gradle 파일을 열어준다!

 

그랬는데 갑자기 나타난 에러 두둥!

바로 에러가 떠버린다..

A problem occurred configuring root project 'spring'.
Could not resolve all files for configuration ':classpath'.로 시작하는 에러를 만났는데 구글링을 해보니

 

java는 11 버전인데, Spring boot 버전은 3.x로 설치해서 발생한 에러이다.
Spring boot 3.x 버전은 java 17 버전부터 지원한다.

 

그래서 자바를 17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변경하거나

스프링부트를 2.x버전으로 다운 변경해야한다..ㅠㅠ

 

근데 나는 이미 자바 11버전을 설치했기에 그냥 다시 spring.io에서 spring 버전을 2.x로 다운받아 다시 프로젝트 오픈을 했다(이래서 무조건 최신 버전이 좋은게 아니라니까ㅠㅠ)

 

그리고 무사히 설치 완료!

maven이나 gradle이나 src에 main과 test라는 폴더가 기본적으로 나누어져 있다.

main 아래에는 java와 resources 폴더가 있는데 java밑에 실제 패키지와 소스파일들이 있다

resources는 자바파일을 제외한 모든 파일들이 있다.

test는 테스트코드와 관련된 소스들이 들어가있다. 테스트 코드가 요즘 개발 트렌드에 아주 중요해졌다!

 

build.gradle

자동으로 생성되어있는 build.gradle

원래는 이걸 한땀한땀 개발자가 작성해야했지만 하지만 스프링부트를 사용하면서 설정 파일들을 제공해 주어 한층 더 편리하게 스프링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스프링부트 만만세ㅜ) 

즉 build.gradle은 한마디로 버전을 설정하고 라이브러리 추가해주는 파일이다!

 

 

'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