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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수행

단위 테스트
-테스트 가능한 단위로 작게 분리된 소프트웨어 내에서 결함을 찾고 기능을 검증하는 테스트 활동이다.

쇼핑몰 테스트 케이스 예시



기능 단위 테스트 항목


결함의 정의
-결함은 프로그램과 명세서 간의 차이, 업무 내용 불일치이다.
-결함은 기대 결과와 실제 관찰 결과 간의 차이이다.
-시스템이 사용자가 기대하는 타당한 기대치를 만족시키지 못할 때 변경이 필요한 모든 것은 결함이다.

결함관리 프로세스
결함관리 계획 - 결함 기록 - 결함 검토 - 결함 수정 - 결함 재확인 - 최종 결함 분석 및 보고서 작성


결함은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결함을 분석하는 단계에서 이러한 유형을 나누어야 한다. 결함 유형은 시스템 결함, 기능 결함, GUI(Graphical User Interface) 결함, 문서 결함 등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1.시스템 결함
-비정상적인 종료/중단, 응답 시간 지연, 데이터베이스 에러 등 주로 애플리케이션 환경과 데이터베이스 처리에서 발생하는 결함을 말한다.
2.기능 결함
-사용자의 요구사항 미반영/불일치, 부정확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스크립트 에러, 타 시스템 연동 시 오류 등 기획, 설계, 업무 시나리오 단계에서 발생된 결함을 말한다.
3.GUI 결함
-GUI 결함은 응용 프로그램의 UI 비일관성, 부정확한 커서/메시지, 데이터 타입의 표시 오류 등으로 사용자 화면 설계에서 발생된 결함을 말한다.
4.문서 결함
-기획자, 사용자,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과 기록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에 발생하는 결함으로 사용자의 온라인/오프라인 메뉴얼의 불일치, 요구사항 분석서와 기능 요구사항의 불일치로 인한 불완전한 상태의 문서의 경우를 말한다.

인스펙션을 해야하는 비즈니스적인 이유
-결함을 빨리 찾을수록 수정 비용이 적게 든다.
-인스펙션의 데이터를 통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인스펙션을 함으로써 교차 교육(Cross-training)을 돕는다.
-제품의 "re-engineering"이 가능한 영역을 식별하도록 돋는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유지하는데 적은 비용이 든다.
-스케줄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품질을 향상시킨다.

결함이 제거된 소스 코드에 대한 변경이력을 관리 할 수 있는 형상관리도구를 사전에 학습한다.